본문 바로가기

지금센터는/센터활동

제5차 정기총회 잘 마쳤습니다.

지난 2월 20일 청주노동인권센터 제5차 정기총회가 있었습니다.


 

  

 

 사전행사 사회는 안병환 회원이 맡아주셨습니다.
센터 조광복, 지희구 회원의 바이올린 스승이신 김미향선생님의 소개로 김미향선생님이 속해 있는 뚜띠앙상블의 공연을 들었습니다. 따듯하고 포근한 선율이 지친 우리 마음에 단비같이 내렸습니다.
공연이 끝난 뒤 오신 분들과 인사를 나눴습니다. 서로 얼굴 보고 웃으며 정을 나눕니다. 강옥이 권혁상 김관식 김광복 김기선 김기현 김길수 김남균 김병구 김상회 김인국 김준연 김태윤 김현이 남춘석 박매현 박연귀 박종진 사영석 신창희 안건수 안병환 엄국진 연방희 오원근 오현식 유영주 유철호 윤남용 이갑성 이동현 이영근 이창주 장금선 전원일 전택수 전필민 조광복 조영순 주명국 주형민 지희구 최승호 한원구 한현태 홍성학 & 옥천분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본회의는 전택수집행위원장이 의장을 맡아 진행해주셨습니다.
개회를 선언하고 센터 대표이신 김인국 신부님의 인사말을 들었습니다. 신부님께서는 센터가 약자들의 환난상휼로 물에 빠진 사람들에게 던져진 밧줄이 되길바란다셨습니다.
센터 회원 495명 중 42명 참석, 84명 위임으로 1/5 이상이 되어 성원이 되었음을 확인하고, 회의자료 순으로  회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회순을 통과하고 나서 2013년 센터 활동 사진 영상을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연방희 감사가 감사보고를 해주셨습니다. "상담실적이 전년보다 다소 증가했고, 그 외 조사·연구활동, 교육·문화활동, 연대활동, 회원활동 등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회원은 전년대비 18% 증가했고, 후원회비가 증가되었고, 차입금은 모두 상환되었다. 권고사항으로 활동가 보충과 각종 위원회 회원 중심으로 운영, 급여 체계 구체화, 회원 확대가 되어야 한다"  고 하셨습니다.


안건심의 첫번째는 2013년 사업보고 심의였습니다. 조광복 노무사가 상담 888건, 법률지원활동 75건을 하였고, 주로 임금, 해고 및 인사상 불이익, 산업재해와 관련한 상담이 주였고, 운수, 사회서비스직의 상담이 많아졌음을 설명했습니다.  조사·연구 활동은 사회서비스연구팀을 중심으로 한 노동실태조사와 지역 단체들과 함께 진행한 조사 등이 있었음을 보고하고,  교육·문화 활동은 교육위원이 기획한 사업 진행과 외부교육 등을 하였고, 그 외 연대활동과 회원들의 일상에 함께하는 회원활동을 했음을 설명했습니다.
2013년 사업에 대한 평가는 권혁상운영위원이 이어서 보고했습니다. 성과로는 채무를 모두 변제하여 재정적 안정화를 가져온 점, 지역의 노동인권 문제 이슈 부각하여 문제 해결에 기여한 점 등을 보고했고, 개선 과제로 다양한 영역의 균형 부족, 체계적인 업무관리 미흡, 다양한 노동인권 활동 부족 등에 대하여 보고했습니다. / 첫번째 안건 전원 찬성하여 승인됐습니다. 

안건심의 두번째는 2013년 회계 결산 심의로 김현이 사무차장이 보고했습니다. 일반회계와 특별회계(1), (2) 결산 보고를 했습니다. 일반회계의 과목별 주된 지출내역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별회계 (1), (2)의 수입과 지출내역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 두번째 안건 전원 찬성하여 승인됐습니다.

 

 

 

 


안건심의 세번째는 2014년 사업 계획(안) 심의로 오원근 운영위원이 보고했습니다.  체계적인 업무관리, 지역 노동자들과 시민에게 다가가는 노동인권사업 실행, 회원 참여 프로그램 진행을 2014년 사업 방향으로 삼고 각 영역별로 계획 사업들을 보고했습니다.
사업 계획(안) 보고에 덧붙여 의장이 2014년도 ‘청주노동인권센터 회원 및 노동자와 함께하는 문화기획 사업’ 회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노동인권 교실이 25표, 회원가족 캠프 20표, 파견노동자 연극 10표, 노동인권 사진전 7표, 노동자 글 모음집 9표(문자 투표와 총회 현장 투표 합산)로 노동인권 교실을 2014년 센터의 필수사업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주명국 회원이 sns 중 밴드를 만들어 회원들과 소통하는 것이 어떤지 제안하였고, 제안을 받아 사무국에서 논의해보기로 하였습니다. / 세번째 안건 전원 찬성하여 승인됐습니다.

 

 

 


안건심의 네번째는 2014년 예산(안) 심의로 전택수 의장이 보고했습니다. 2014년 예산(안) 수입과 지출 각 109,284,065원에 대한 세부 산출 근거를 설명하고, 전년도와 달리 지출 항목에 임차비가 특별회계(2)에서 지출됨을 설명했습니다. / 네번째 안건 전원 찬성하여 승인됐습니다.

안건심의 다섯번째는 정관 개정 심의로 의장이 정관 제 15조 집행위원회 조항의 집행위원회 구성을 사무국장, 노무사로 특정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정하고자 함을 설명했습니다. / 다섯번째 안건 전원 찬성하여 승인됐습니다. 

기타안건 없음을 확인하고 김인국 신부님의 폐회로 총회를 마쳤습니다.

근처 식당에서 늦은 식사와 뒷풀이가 계속되었습니다^ㅡ^*

 

 

 

등록일 : 2014년 3월 13일 목요일